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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보다 '비행 자동차' 시대가 가장제일 먼저 온다? │인터비즈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10:58

    요즘 자동차업계에서 가장 큰 화두는 자율주행차다. 미국 독일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먼저 정부, 자동차회사, IT기업들이 손을 잡고 자율주행차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에 비해 팜하한 시을 본인은 자동차, 이른바 플라잉 카(비행 자동차)는 아직 먼 미래에 본인 가능한 상상 속 스토리로 인식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최근 국토부가 "2025년 플라잉 카 실용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플라잉 카가 몇년 안에 현실화할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실제로 국내에 비해 해외에서는 앞서 많은 기업이 비행자동차 개발에 나서고 있다. 미국 투자 은행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에 따르면 전 세계 도심 항공 모 빌러티(Urban Air Mobility, UAM)시장은 2040년까지 첫조 5,000억달러(약 한, 794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비행자동차가 도심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낙관론 속에 굴지의 글로벌 기업이 올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보와 보잉은 비행 자동차를 4년 담장에 발매하는 방안이라고 밝혔고, 프랑스에서는 물 위에 뜨고 목적지까지 날아가는 택시를 시험 운행 중이다. "우버, 인텔 등 글로벌 기업들이 밤하한 시을 본인은 자동차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는 이유와 현재 어느 정도 수준까지 기술이 발전했는지, 또 국내 기업의 플라잉카 개발 정세는 어디까지 왔는지 등을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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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자동차는 주공을 나는 개인형 이동수단(PAVPersonal Air Vehicle)의 의미로 도심의 교통혼잡 문재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체재로 자주 언급된다. 세계의 주요 도시를 보면, 특정 도시의 중앙에 인구밀집이 매우 심각한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서울과 경기 인천에 전체 인구의 약 50카피.센트가 살고 있다 등록된 차량 수만 봐도 도심의 교통혼잡은 당연한 수순일 수밖에 없다. 서울 경기 인천에 등록된 자동차 수는 약 하나, 040만대가 넘고 등록된 전체 자동차 2,350만대의 약 44.2다.세인트이다.이런도시들중화로인한교통혼잡은비행자동차상용화를적극 찬성하는사람들이비행자동차의필요성을드러낼때흔히내거는주장이었다.일례로 우버는 수직으로 이착륙하는 비행자동차를 통해 도심에 집중된 교통혼잡을 해소할 수 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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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차가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르다. 구글의 공동창업자인 래리 페이지(Larry Page)는 평소 하체로 나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래리 페이지는 20최초 7년부터 뉴질랜드에서 비행 자동차를 비밀리에 테스트했다 America, 스타트 업'키티 호크(Kitty Hawk)'를 후원했다. 랠리 ∙ 페이지는 도시 정체의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을 믿었던 사람 중 한명이었다 그는 키티 호크 호 외에도 관련 중소 기업인'지닷에아로(Zee.Aero)'에 쵸쯔옥도루(약 한 최초의 74억원)가 넘는 돈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다.이와 반대로 비행자동차에 회의적인 입장을 견지한 대표적 인물로 테슬라와 스페이스X 창업자인 초론마스크(Elon Musk)를 꼽을 수 있다. 제일론 마스크는 비행자동차가 이착륙할 때 대량의 에덱을 필요로 하며 작동 시 강한 바람과 소리를 발생시킨다고 줄인다. 또 한, 하항상에서 추락하지 않으려면 공중에서 차량 하부를 지탱하는 힘이 많이 필요하지만 첫 번째 힘의 균형이 깨져 추락하면 파편 피해를 발생 살릴 수 있다며 위험성을 제기했다. 처음에는 이런 결함이 있는 비행차가 교통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머스크의 견해였다


    비행자동차가 도심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을지 여부를 떠나 비행자동차 개발 관련 기술력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 비행 자동차는 보잉과 아우디, 포르쉐와 같은 자동차 제작사와 아마존, DHL인터내셔널(DHL Express), UPS(United Parcel Service) 같은 물류 기업 인텔과 우보 같은 IT기술 기업 등 170여 업체가 개발에 쟈싱 송 상황입니다. 그 중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비행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1)우보에아(Uber 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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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보 엘리베이터(Uber Elebate)는 2020년부터 믹크, 텍사스의 댈러스(Dallas)과 로스 앤젤레스(LA)호주 멜버른에서 비행 자동차를 시험 운행하고 2023년에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험운행 기간 중 차는 우버 앱에서 호출이 가능하며,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프랑스, 인도, 영국에서도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이 때문에 우보은 지난해 4억 5,700만달러(약 5,358억원)를 투자하고 이르면 2020년 상반기에 텍사스 댈러스의 프레스코 역(Frisco)를 오가는 비행 택시를 운영할 계획이었다 올해 초에 열린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 전시회인 'CES 20일 9'에서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신형 플라잉 카' 벨 넥서스(Bell Nexus)'를 선 보이기도 했다. ​(2), 키티 호크(Kitty Haw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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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래리 페이지가 사재를 털어 투자한 키티호크는 비행자동차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스타트업이었다.키티호크는 구글이 자율주행차 개발에 나선 세바스티안 슬란(Sebastian Thrun) 씨가 설립한 회사로 교통체증이나 탄소가스 배출 우려가 없는 서비스를 목표로 비행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키티 호크는 둘만의 플라잉 카인'코라(Cora)'와 호수, 강 위에서 나는 첫 일 플라잉 카인'플라이어(Flyer)'을 개발했습니다. 코라는 9첫 4m의 상공을 최고 시속 첫 70km로 비행할 수 있다. 플라이어는 수면 3m위에서 최대 20분간 32km를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6월에는 보잉과 손 잡고 천장률 비행 택시 개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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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지난해 4일에는 새로운 모델인'헤비 사이드(Heaviside)'를 선 보이기도 했습니다. 헤비 사이드는 약 15분 만에 88km를 이동할 수 있어 소리 수준이 1,500피트(457미터)에서 38데시벨(dBA)이프니다니다. 심야의 교외가 30데시벨, 도서관이 40데시벨 수준입니다.을 고려하면 매우 낮은 수치이며 헬기보다 100배 정도로 조용하다. ​(3)포르셰 X보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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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우주 항공사인 보잉(Boeing)은 한개 달 23일 비행 자동차 모델이 하나의 시험 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미국 워싱턴 근교에서 실시된 이날 비행은 수직이착륙 비행기로 진행됐다. 또 지난해 한 0일에는 독일 웅동카브랑도인 '포르셰(Porsche)'와 택시 및 승차의 공유를 목표로 비행 자동차 제작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두 기업은 도심 지역의 항공 수요를 연구하고 비행 자동차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4)공으로 코프타(Voloco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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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 1의 스타트 업의 공으로 콥터는 2017년 9월 두바이에서 둘만의 자율 주행 택시를 시험 비행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오메리카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8에서 반도체 업체 인텔(Intel)과 공동 개발한 두 사람 타고 자율 주행 택시이다'2X'을 시연하기도 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싱가포르에서 2번째 시험 비행을 벌일 예정이었다 인텔과 공으로 콥터는 5년 이내로 단거리용 비행 택시의 상용화와 상업화 방안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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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국내 상황은 어떨까. 아직 korea에는 특별히 시장의 선두주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올해 1월 쵸은훙히 새 기획 평가원(IITP)의 '항공 우주 ICT유망 분야의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비행 자동차는 2020년대 상용화를 시작하는 방안입니다. 하지만 저런 내용이 무색하게도 플라잉카 시장에 뛰어드는 국내 대기업은 전무하다. 이것을 인식한 정부는 이 15일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현대 차 남양 연구소에서 '2030의 미래 차 산업 발전 전략'을 선언했다. 이날 발표한 미 왕가 산업 전략은 미래 차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밝은 하항 것 같은데 나는 자동차를 2025년까지 개발하여 단계적으로 도입을 추진할 것은 예기가 포함됐다.국내에서 비행자동차 시장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대기업은 현대자동차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 추진을 전후하는 도심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UAM) 사업부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도심 속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플랜을 설정하고, 항공기체 개발을 위한 설계와 핵심기술 개발에 전념한다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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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는 이를 위해 항공기 개발과 항공관제시스템, 항공 인프라 등에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미 항공우주국(NASA) 출신의 신재원 박사를 UAM사업부 부사장에 기용했습니다. 미국 항공 우주 학회나 영국 왕립 항공학 석좌 회원이기도 하다 신 재원 부사장은 미국 항공 우주국에서 플라잉 강 무인 항공 시스템(UAS), 초소 음속 비행기 등 미래 항공 연구 및 전략의 방향 설정을 주도했던 고참으로서 30년간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대 차의 플라잉 카 시장 진입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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